티스토리 뷰


2014 유럽 여행을 떠날 당시, 출국 전에 아주 꼼꼼히 나만의 가이드를 만들었다 (여기에는 대충 포스팅할 거지만).

다른 사람들이 만드는 것처럼 각 도시별 교통 정보나 관광 정보를 기록해 둔 건 아니다. 내 가이드 제작의 목적은 단 하나였다.

길을 잃어버리지 말자.


무엇보다도 가이드가 절박했던 이유는, 시간 관리와 내 심리 상태였다. 여행을 다니다 보면 어떤 변수가 발생할지 몰라 어느 정도는 긴장을 놓을 수 없는데, 그 긴장감이 가장 높아지는 건 단연 도시와 도시를 이동할 때, 즉 기차나 비행기를 이용해야 할 때이다. 두 손과 어깨에 짐을 바리바리 짊어지고 있는데 별로 달갑지 않은 상황을 만나면 안 그래도 민첩하게 움직일 수가 없는데 쉽게 패닉 상태에 빠지기 때문에, 철저하게 준비해서 손해 볼 일은 없다.


게다가 2014 여행 때는 유독 파리 드골 공항을 왔다갔다 해서 공항 교통편은 더더욱 잘 알아둬야 했다. 2주 남짓한 사이에 파리 시내-드골 공항을 2번이나 왕복했으니... (내 기준 엄청난 왕복 횟수임)


프랑스 같은 경우에는 교통 노동자의 파업이 잦아서, 운이 나쁘면 공항으로 가는 중에 RER에서 강제 하차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당장 유랑 후기만 찾아봐도...;) 도로 상태가 좋지 않아서 길이 막히면 기차나 비행기를 놓칠 수도 있지 않은가.

이럴 때를 대비해 우리 아버지 가라사대 "원래 약속 시간보다 30분 일찍 더 나오너라"라고 하셨지만, 인간은 진화하니까. 나는 여기에 더해 몇몇 대안을 더 알아두고 떠나고자 했다. 후아씨 버스만 믿고 있다가 정말 길이라도 막히면... 끔찍하잖아.




1. 루아시 버스 (Roissy Bus)

파리 최대 공항 샤를 드 골 공항과 파리 중심부 오페라 가르니에를 잇는 공항 버스로, 공항에서 오페라까지 약 60분이 걸린다.

보통 '루아시'라고 많이들 부르지만 불어로는 '후아씨'라는 발음에 가깝다. 또는 '후아씨 뷔스 (Roissy Bus)'. 공항에서 일하는 프랑스인들은 루아시라고 말해도 알아 듣겠지만 혹시 평범한 파리지앵을 붙잡고 길을 물어봐야 할 지 모르는 당신을 위해 써 둔다.



후아씨가 멈추고 출발하는 파리 시내 정류장은 오직 오페라 가르니에 극장 건물 앞이다.

근처에 오페라 역 (3,7,8호선), 오베 역 (RER A선), 쇼쎄 댕땡 역 (7,9호선), 오브흐 꼬마흐땡 역 (3,9호선)이 있기 때문에, 후아씨 버스를 타고 오페라 가르니에에 도착해서 버스나 지하철로 갈아타고 최종 목적지까지 갈 수 있다.


요금 편도 11유로

각 지하철 역 매표기나 공항 내 인포메이션 센터 등에서 티켓을 살 수 있고, 후아씨에 타서 직접 버스 기사에게 요금을 내도 된다.


소요 시간 약 60분


운행 시간 & 탑승 위치

· 파리 오페라 가르니에  샤를 드 골 공항

AM 5:15 - PM 8:00 : 15분 간격

PM 8:00 - PM 11:00 : 20분 간격

PM 11:00 - AM 12:30 : 30분 간격



오페라 광장 (Place de l'Opéra) 뒤쪽, 오페라 가르니에 건물 앞에서 탈 수 있다. 정류장이 있는 길 이름은 Rue Scribe 또는 Rue Auber.

지하철을 타고 올 경우에는 오페라 역 3번 출구 Rue Scribe로 나오면 된다. 정면에 보이는 가르니에 건물 왼편에 정류장이 있다.


여기서 길 잃어버렸다는 사람은 한 번도 보지 못했으나ㅡㅡ 오페라 가르니에 근처가 워낙 번화한 데다 방향 감각이 없으면 당황하기 십상이다.

파리 초행길에 후아씨를 탈 때 특히 조심해야 하는 또다른 이유는, 이 근처는 소매치기가 자주 출몰한다는 것. 쁘렝땅이나 라파예트 같은 백화점이 모여있는 관광 명소인 데다, 번화가이고, 공항 버스가 왔다 갔다 하며 여행객을 싣고 내리는 곳이다 보니 아무래도 그 유명한 사인 사기단이나 소매치기 피해가 심심치 않게 일어난다.

너무 긴장하지 않고, "나 여기 자주 와 봤다! 나 여기 산다!"라는 것을 온 몸으로 어필하면-즉, 빠른 걸음으로 목적지만 향해 갈 것- 별 탈 없을 거다. 나머지는 운이지 뭐.


· 샤를 드 골 공항  파리 오페라 가르니에

AM 6:00 - PM 8:45 : 15분 간격

PM 8:45 - AM 12:30 : 20분 간격




샤를 드 골 공항에서는 터미널 1부터 3까지 모두 거치지만, 그 중에서도 후아씨 버스를 타기 위해서는 다음 게이트로 나와야 한다.

터미널 1 (Terminal 1) : 32번 게이트

터미널 2 (Terminal 2) : 2A, 2C는 A9번 게이트/ 2B, 2D는 D11번 게이트

터미널 3 (Terminal 3)은 도착장 로비에서 타면 된다. 아래 그림은 터미널 3에서 후아씨 버스 정류장을 표시한 것.



2C 터미널의 인포메이션 센터 옆에 세금 환급(Tax Refund)을 받는 곳이 있으니 드골 공항을 통해 귀국할 경우 이용해 볼 만 하다.







2. 에어프랑스 리무진 (Cars Air France)

파리 시내와 드골 공항을 잇는 교통편 중 가장 비싸지만 가장 쾌적하게 올 수 있다. 총 4개의 노선이 있으며, 그 중 파리 시내와 드골 공항을 오가는 노선은 2번 노선 (개선문-드골 공항)과 4번 노선 (몽파르나스 역-리옹 역-드골 공항)이다. 노선마다 파리 시내 탑승 정류장이 다르므로 미리 알아두어야 한다.


요금

  2번 노선 (개선문-드골 공항) 

  4번 노선 (몽파르나스 역-리옹 역-드골 공항)

  성인 편도 17유로

  성인 왕복 29유로

  25세 이하 또는 4인 이상 단체 편도 14.5유로

  2세-11세 아동 편도 8.5유로

  2세 미만 유아는 무료

  성인 편도 17.5유로

  성인 왕복 30유로

  25세 이하 또는 4인 이상 단체 편도 15유로

  2세-11세 아동 편도 9유로

  2세 미만 유아는 무료


무진 기사나 공항 내 에어프랑스 센터에서 현장 구입할 수 있고, boutique.lescarsairfrance.com 에서 인터넷 사전 예매할 수 있다.

인터넷 예매하면 조금 할인되나 봤더니 그런 것 같지는 않네. 예매해서 갈 경우 버스 티켓은 프린트해서 가져가야 한다.


소요 시간 2번 노선 (개선문-드골 공항)은 50-60분, 4번 노선 (몽파르나스 역-리옹 역-드골 공항)은 60-70분 소요


운행 시간 & 탑승 위치 나는 리옹 역 가는 4번 노선만 탔으니까 4번 노선 리옹 역 기준으로만 포스팅한다ㅡㅡ

· 파리 몽파르나스 역 (리옹 역 경유)  샤를 드 골 공항 

AM 6:00 - PM 10:30 : 30분 간격, 매 시간대 15분, 45분에 출발



에어프랑스 리무진리옹 역에 서는 정류장은 Boulevard Diderot에 있다. 정확한 주소는 20 Boulevard Diderot.




리옹 역을 정면으로 보고 섰을 때 왼쪽 방향으로 조금 걸으면




이렇게 에어프랑스 리무진 정류장이 나온다. 긴가민가 할 때는 그냥 캐리어 든 사람 따라가기.


지하철을 타고 올 경우에는 리옹 역 1번 출구로 나오면 된다.



· 샤를 드 골 공항  파리 몽파르나스 역 (리옹 역 경유) 

AM 6:00 - PM 10:00 : 30분 간격, 매 시간대 30분에 출발

에어프랑스 리무진 4번 노선은 주로 터미널 2에서 많이 정차, 탑승한다.

터미널 2A, 2C는 C10 게이트/ 2B, 2D는 B1 게이트/ 2E, 2F는 신설된 버스 정류장/ 2G는 공항 셔틀 N2를 타고 2F 터미널로 가서 탑승.

터미널 1 이용자는 32번 게이트에서 탈 수 있다.


단, 터미널 3은 에어프랑스 리무진 승하차 정류장이 없으므로 공항 내 CDGVAL 셔틀 트레인을 타고 터미널 1에 가서 탑승해야 한다.

터미널 3은 여행기에서도 언급했지만 공항 출입국장이라기 보다는 고속버스 터미널에 가깝다. CDGVAL 트레인을 타는 곳과는 건물 자체가 달라서, 트레인을 타는 곳까지는 5~7분 정도 걸어야 한다. 



정 모르겠으면 les cars air france 표시를 보고 따라오는 것도 방법이지.



※ 에어프랑스 리무진 2번, 4번 노선의 시간표는 본문에 첨부함.



에어프랑스리무진2번노선시간표.pdf


에어프랑스리무진4번노선시간표.pdf



RER B를 타고 드골 공항으로 가는 방법도 흔하지만, 그건 내가 안 타 봤으니까 안 씀.




※ Information Source

www.parisaeroport.fr/en/passengers/access/paris-charles-de-gaulle/public-transport

www.ratp.fr

boutique.lescarsairfrance.com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