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잘한 기록: Storage/읽을거리

책 10번 읽는 법 3-2-5

공부 필살기 10번 읽는 법 3-2-5

 

●1단계 연반추 학습 (3회 독파)

연필(또는 샤프 펜슬)로 모르는 단어나 중요 단어(핵심어) 밑줄 긋기를 하며 책을 편하게 이해되건 말건,외워지건 말건,아둥바둥하지 않고 그냥 가벼운 마음으로 물 흐르듯 룰루랄라 앞으로만 진격하라그래야 두뇌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밑줄 친 핵심어들이 머리에 정리된다이해하려고 파고 들었다간 3회는커녕 1회 독파에도 지치고 만다.

이렇게 세 번 읽는다. 그 책이 수험서이건 교양서적이건 상관없다연반추 학습의 3차례 독파 시간은 재래식 공부법의 1차례 독파 시간보다 짧다책 내용을 머리 속에 자연스럽게 부드럽게 저장하는 과정이다.


가장 중요한 주의사항 이해하려 들지 말라!!! (그러면 두뇌에 주름 잡힌다-주름 잡히면 머리가 피곤해져 정보 받기를 거부한다-바로 이 점이 연반추 학습의 포인트 : 두뇌학!) 밑줄 핵심어가 자신도 모르게 두뇌에 깊이 새겨진다 : 두뇌학!!!

 


●2단계 (2회 독파)

형광펜으로 핵심어 중의 진짜 핵심어,진핵어를 표시해 나가며 책을 읽는다.

이 단계에서 책을 읽는 속도는 기존 공부법의 3~4배 더 빨라진다. 웬만한 교양서적(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유시민의 경제학 카페 등)은 그냥 이해가 되고 머리 속에서 정리가 된다고백컨대,필자는 아무리 좋아하는 책도 3차례 이상 읽은 적이 없다. 이렇게 형광펜으로 진핵어 표시하는 학습으로 책을 2차례 독파한다. 이렇게 책을 읽으면 책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을래야 않을 수가 없다학습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을 대폭 줄여가며 10회 독파의 고속도로를 달리게 하는 것이다.

 


●3단계 (5회 독파)

연필로 밑줄 그은 핵심어와 형광펜으로 표시한 진핵어를 중심으로 책을 5차례 속독속해 한다.

이 단계가 되면 공부의 즐거움에 빠지며 책을 읽어나가는 속도가 얼마나 빨라지는지 스스로 놀라게 된다이렇게 책 한 권을 10회 독파하는 속도는 기존 공부법의 3회 독파 속도보다 더 빠르다.

그런데 더욱 중요한 것은 재래식 공부법으론 3차례 독파조차 의지력이 강한 극소수만이 수행할 수 있는 끔찍한 일이지만이 학습법으론 웬만하면” 10차례 독파가 즐겁게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이다.